현대인들에게 없어서 안되는 것 두가지..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실 이 두가지는.. 우리의 삶을 상당히 편리하고 재미있게 만들어 주기는 했습니다만..

그러나.. 그로인한 부작용이 있다는 점 역시 부정할 수는 없을 텐데요~~


오늘은.. 그 대표적인 부작용에 해당하는 "손목통증"!!!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손목통증을 유발하는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오랜 시간.. 컴퓨터,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손목에서 찌릿~거리는 느낌과 동시에.. 통증이 느껴지시는 경우.. 의외로 많은 분들께서 경험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잠깐~ 있는 증상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고.. 방심하고 넘어가시다보면.. 통증과 찌릿거리는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이라 불리는 손목터널이 어떤 원인에 의해 좁아지고..

그로인해 내부 압력이 증가..

신경에 자극을 초래해 찌릿거리는 느낌과 통증을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손목을 함부로 쉬지 않고 계속 사용하다보면 손목의 일정 부분 인대가 두꺼워지게 되는데요,

이 인대가 신경을 압박.. 손목터널증후군이라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그 원인은??

뭐 사실 예전에야.. 어머님들께서 주로 집안살림을 부지런히 하시느라.. 손목 쉬실 틈이 없어서 이 증상을 많이 겪으셨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최근.. 젊은 층에서도..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사용 증가로.. 이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허니.. 장시간 컴퓨터를..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손목보호대를 사용하시거나.. 아니면 적어도 스트레칭과 휴식을 통해 손목을 풀어주셔야 겠습니다.




사실.. 손목터널증후군.. 수근관 증후군을.. 그리 크게 두려운 증상이라고 여기지 않으시는 분도 많습니다.

물론.. 초기.. 그 증상이 그리 심하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도 아니고.. 어느정도 휴식만 취해줘도 다시 괜찮아지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시곤 하는데요~~

하지만 저같은 경우에도.. 하도 손목을 많이 사용해서 그런지.. 손목이 자주 저릿저릿하고... 쥐가 나기도 하는 것을 방치했다가.. 하루 종일 저릿거리는 손목과 팔목으로 고생을 엄청 했던 기억이 납니다 ㅠㅠ

(심지어 밤에도 잠을 제대로 못 잘 정도로 통증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허니.. 통증이 참을만하다고 해서.. 그냥 방치하시기 보다는.. 일단 휴식을 취해주시고..

혹시 모르는 상황에 대비.. 병원을 찾아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수근관증후군.. 그 증상은??


- 손끝에 따끔거리는 느낌, 화끈거리는 느낌, 저릿한 통증이 있습니다.

- 엄지, 둘째, 셋째, 넷째 손가락의 엄지쪽 반쪽 부위와 여기에 연결된 손바닥 피부 감각이 둔하게 느껴집니다.

- 운전시 손이 종종 저립니다.

- 밤에 극심한 통증으로 잠을 설치며, 그래도 손을 마사지해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 아침에 손이 굳고 경련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 증상이 심해지면 근육위축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단추를 끼우는 등의 세심한 행동이 잘 안됩니다.

- 쥐는 힘이 약해지고, 젓가락질도 잘 못하고, 빨래를 제대로 짜지 못하게 됩니다.

- 손바닥 쪽 피부에 번들거림이 심하고, 건조함이 느껴집니다.

- 저릿한 증상.. 아픈 증상이 손.. 손목.. 팔목.. 어깨.. 목까지 퍼져나가는 느낌이 듭니다.






사실상.. 자가진단을 통해.. 어느정도 "상태"파악이 가능하신 경우라면..

손목에 무리가는 일을 쉬어주신 후 바로 병원을 찾아 주시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방법인데요..

초기에 발견, 치료하게 되면, 약물과 물리치료, 주사요법만으로도 호전이 가능하지만..

그대로 방치해두었다가는 자칫..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수술까지 받아야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허니.. 그 증상이 일시적이고.. 심하지 않다고 해서..

방치하시는 일은 결코 없으셔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수근관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일단 부득이.. 손목을 쉴 수 있는 상황이 아니신 경우라면.. 손목보호대를 활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방법에 불과하며.. 일단.. 쉬어주시는 것이 가장 좋겠죠^^



Posted by eri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