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 결혼한 친구들이 많아지고.. 또 아이를 낳아 키우는 친구들이 많아지다 보니..
어느새 자연스레.. 아이들 이야기.. 남편 이야기.. 시댁 이야기를 간간히 하게 되었습니다.
뭐 제 친구들의 경우에는 그나마 시댁어르신들께서 현명하신 분들이라 크게 문제는 없긴 합니다만..
의외로.. 지인들 중에는 나름 시댁과의 갈등으로 골치아파하는 분들도 꽤 많더라구요.
뭐.. 굳이 지인까지 가지 않아도.. 뉴스나 신문.. 드라마를 보면 쉽게 알 수 있긴 하지만요;;
해서 오늘은.. 시댁과의 트러블.. 고부갈등으로 인한 이혼이 가능한지..
한번 확인해보았습니다.
# 정말.. 고부갈등 때문에 이혼이 가능한 걸까요?
일단.. 아주 간단하게 이 질문에 대해 대답한다면 당연히 Yes 입니다.
하지만.. 좀 세부적으로 파고 들어 본다면..
여기에서의 고부갈등을.. 어디까지로 봐야 하는지가 난해한데요..
이 부분에 대해 민법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민법 제840조 3호]
배우자 또는 그 직계존속에 의한 심히 부당한 대우가 입증되었을 때 이혼이 가능하며, 합의가 안될 경우 재판이혼을 통해서
법원의 판결을 통해 이혼 및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 가능합니다.
헌데.. 늘 그렇듯 법조문은 "난해"하기 짝이 없는 구조로 되어 있으니..
여기에서 한번 더 파헤쳐 볼 부분이 바로 "심히 부당한 대우"라는 건데요~
허면.. 이 문구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생각해보면.. "심히 부당한 대우"란.. 신체적 또는 정신적 학대 또는 명예를 모욕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헌데 사실.. 이 "행위"를 규정짓는 기준도 모호할 뿐 아니라.. 그 증거를 확보.. 소송을 진행하는 일 역시..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제대로 입증이 되지 않는다면.. 당연.. 이혼소송이 진행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점은 반드시.. 변호사나 법률 사무소에 상담을 통해 확인이 필요하다는 말씀인데요~
하지만 솔직히.. 변호사니 법률사무소니.. 문턱 넘기가 참 어려운 것이 현실이죠ㅠㅠ
그래서.. 아래에 무료로 이혼법률상담을 진행하는 사이트 한곳 남겨두었습니다.
고부갈등은 물론.. 남편의 폭력, 간통 또는 경제적 문제로 인한 이혼 고민이 있으시다면..
무료상담으로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