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도 궁합을 본다!?!?!?
몸에 좋다고 무작정 음식을 먹는 것이 오히려 해로울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함께 섭취함으로써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도 있지만, 도리어 해가 되는 음식도 분명히 있습니다^^
조선시대, 연잉군이 이복형인 경종에게 인삼차를 올렸다가, 그 이전에 먹었던 게장과의 안좋은 궁합으로 인해 결국 경종이 시름시름 앓다가 승하했던 사건. 그로인해 독살설로 시달려야 했던 영조.
건강을 위해 올렸던 인삼차가 오히려 독이 되어버린 사례가 바로 이것이겠지요;;
(물론 진실이야 영조만이 알 일이지만 말이죠;;)
어쨋거나!! 중요한것!!
알면 약이되고, 모르면 독이 되는 음식궁합!!
바로 이것입니다!! 물론 건강한 사람들이라면 살짝 앓고 말수도 있는 일이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정말 치명적일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내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음식궁합!! 지금부터 한번 보시죠^^
하나, 쇠고기와 버터
쇠고기의 기름은 사실, 성인병의 주범인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기름입니다.
물론,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함께 먹는다면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어느정도 막아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스테이크와 함께 먹는 샐러드는, 섬유질도 적을뿐 아니라 비타민함량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으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런데, 거기에 버터로 스테이크를 굽는다면!??!?!
오히려 콜레스테롤 체내흡수량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하겠네요;;;
[[여기서 잠깐!!]] 성인병의 주범이 되는 콜레스테롤은, 동물성지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병이 걱정되시는 분들께서는, 맛이 조금 덜하더라도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된 음식을 드시는 편이 좋겠네요^^
둘, 간과 곶감
간요리를 먹은후, 후식으로 곶감이나 감을 먹게되면 영양손실이 커지게 됩니다.
각각 따로 먹었다면 물론 많은 영양을 섭취할수 있겠지만, 이 두가지가 만나게 되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곶감의 경우, 철분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철분이 풍부한 간과 함께 먹게되면, 그 철분을 다 섭취할수없게 되는셈입니다.
일반적으로 감이나 곶감은,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게다가 떫은맛을 내는 타닌성분이 다른 식품의 철분과 결합해서 "타닌산철"로 바뀌면, 흡수되지 못하고 배출되어 버립니다.
간과 곶감, 따로따로 드세요^^
셋, 오이와 무
오이무침이나 무생채를 만들때, 가끔 두재료를 함께 이용해서 무침을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색상도 잘어울리고 맛도 잘어울리기 때문에, 잘 모르고 둘을 함께 섭취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이것은 아쉽게도 좋지 못한 조합입니다.
오이에는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만, 오이를 칼로 썰면서 나오는 아스코르비나제라는 효소가 이 비타민C를 파괴합니다.
따라서, 오이와 무를 함께 요리하게 되면 오이에서 나오는 아스코르비나제라는 효소가 무의 비타민C까지 파괴해버리게 됩니다.
비타민C는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집니다만, 이렇게 되어버리면 미용효과가 떨어져버리겠죠??
넷, 토마토와 설탕
토마토의 풋내때문에 설탕을 뿌려드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달달하니 더 맛있긴 합니다만, 아쉽게도 영양손실이 커지게 됩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비타민B1이 설탕과 만나면 그 효력을 잃게 되는데요, 비타민B1은 우리몸에서 열량발생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 아무리 풋내나더라도 설탕보다는 소금을 아주 조금 뿌려서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기왕이면, 그냥 드시는게 가장 좋겠지만요^^
다섯, 시금치와 근대
시금치에는 각종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있을 뿐 아니라, 칼슘과 철분등도 풍부합니다.
하지만 단 하나, 옥살산이 매우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옥살산이라는 것이 우리 몸안에 들어가면, 수산석회가 되어버리고 이것은 "결석"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냥 이것만으로도 문제인데, 여기에 근대를 같이 섭취하게 된다면??
근대에는 "수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둘이 만나면, "담석증"을 일으킬 확률이 엄청 높아지는 셈이지요.
시금치와 근대, 둘이 같이 드시지는 마세요^^
[[여기서 잠깐!!]] 시금치에 많이 들어있는 옥살산은, 다행히도 물에 으깨어가며 씻는다거나 삶아주면 상당량이 분해되어 사라진다고 하니, 시금치만 드실때에도 신경써 주세요^^